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에 대한 질적, 양적 분석 방법

아르바이트, 재테크, 펀드, ETF 개념 전망

by 모사리치 2022. 7. 24. 06:57

본문

기업에 대한 질적, 양적 분석 방법

기업에 대한 질적, 양적 분석 방법
기업에 대한 질적, 양적 분석 방법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질적분석과 양적분석이 있다. 우선 질적 분석을 보자. 질적 분석이란 기업마다 가지고 있는 질적인 특성, 즉 기업의 연혁, 경영자의 능력, 기업 고유의 경영전략, 다른 기업이 흉내 낼 수 없는 노하우, 회사의 존속기간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질적인 특성은 기업마다 다르며 그것들은 기업성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객관적일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기업을 평가하여야 한다.

회사의 연혁

이것은 회사가 설립 이래 현재까지 발전해 온 과정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역사가 긴 회사의 경우 수많은 경기 변동을 겪어왔기 때문에 불황에 대한 내성이 강하고 경영진도 노련해 비교적 안정된 반면, 역사가 짧고 유행성 상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경기 변동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업종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역사가 긴 회사일수록 주가 기복이 작은 편이다. 사업 목적의 변천, 자본금의 변동사항도 눈여겨봐야 한다. 사업다각화가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 적극적인 대체 수단이 될 수도 있으나, 무리한 사업다각화는 거액의 투하자본에 비해 원금 회수 기간이 길어 도산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흔히 있는 일이다.

경영자와 경영진의 능력

기업 경영은 내외적인 변수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되기도 하나, 규모가 대형화 되고 불확실성과 각종 위험이 증대되는 현대 경영 환경에서는 경영자의 역할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선진국에 비해 기업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고 자산보다 부채 비율이 월등히 높은 재무구조 하에서 경영자의 역할은 가히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경영자는 기업의 사회성을 중시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가, 경영자는 경영 ·판단력 ·계획성 ·리더십 ·실천성이 잘 갖춰져 있는가,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의 비율은 적절한가, 유능한 후계자 양성은 잘 이뤄지고 있는가에 대한 분석이 현대 분석에 있어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업계 위치 및 성장성

기업의 생산량이나 시장 점유율에 있어 업계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점검하고 상품의 국내외적인 인지도, 기업의 규모나 이미지 및 시장침투력 등을 종합한 기업의 잠재력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중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는 기업이냐를 봐야 한다. 개척기에 있는 기업은 연구개발비가 많이 소요돼 수익성에 한계가 있으나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고, 성장기에는 매출 증가와 함께 설비 투자 확대, 이익의 대폭 증대가 이뤄지며 성숙기에 들어서면 매출액 증가가 둔화되고 수익성은 안정되다가 침체기에 접어들면 매출과 이익이 감소한다.

양적분석

양적분석이란 기업의 재무제표를 기본으로 분석하여 해당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 성장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수익성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얼마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고, 안정성이란 기업이 부채를 상환하는데 있어 별 무리가 없으며 또한 국내외적으로 잦은 경기변동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활동성이란 기업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가지고 얼마만큼 활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말 그대로 기업이 과거에 비해 어느 정도의 성장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기법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