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 분석하는 방법(양적 분석, 질적 분석)

아르바이트, 재테크, 펀드, ETF 개념 전망

by 모사리치 2022. 7. 24. 10:38

본문

기업 분석하는 방법(양적 분석, 질적 분석)

기업 분석하는 방법(양적 분석, 질적 분석)
기업 분석하는 방법(양적 분석, 질적 분석)

기업분석이란 글자 그대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다. 기업분석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나눌 수 있고, 그 기본적 분석에는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이 있다. 양적 분석이란 각종 수치를 통해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고, 질적 분석이란 숫자로는 파악이 불가능한 부분, 즉 경영자의 능력이나 노사관계 등을 통해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다. 주식의 기본이 기업인 만큼 다른 어떤 부분보다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기업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양적 분석

기업의 이익이나, 손실, 각종 비용과 같은 숫자를 분석해서 그들의 가치보다 낮게 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을 양적 분석이라 한다. 양적 분석을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제표가 필요하다. 기업은 해당 기업에 재무적 영향을 미치는 모든 거래나 사건이 발생 시 각각에 대하여 회계처리를 한다. 이러한 각각의 회계처리 사항은 결산시에 재무제표로 일목요연하게 취합, 정리되어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재무제표 분석은 일반적으로 비율 분석의 방법을 이용하며, 과거비교, 경쟁사 비교, 업종 평균 비교를 통해 해당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재무비율 분석은 산출되는 지표의 특성에 따라 크게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 안정성으로 구분한다.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 안정성 분석기법

수익성 분석이란 투하된 자본을 이용하여 일정기간 동안 얼마만큼의 성과를 내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수익성은 과거 대비, 비교기업 대비 높을수록 좋으며, 이익의 절대액의 크기보다 단위당 이익을 나타내는 효율성 지표의 성격을 갖는다. 손익계산서에서 산출되는 지표 중에는 해당 기업의 주요한 영업활동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영업외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는 매출액 순이익률보다 적합한 수익성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성장성 분석이란 기업의 매출액이나 자산규모가 전년대비, 동기 대비, 추세 대비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하였는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수익성과 함께 기업가치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 높을수록 좋으며, 향후에도 성장이 지속 가능한가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다. 활동성 분석이란 기업에 투하된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였는가를 측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높을수록 좋다. 즉, 활동성은 투하된 자본을 1년에 몇 번 회전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활동성 비율이 낮다는 것은 결국 투하된 자본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활동성 비율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과거 추세 비교와 더불어 동업종 유사기업과의 비교가 요구된다. 안정성 분석이란 자본조달을 통해 형성된 기업의 재무구조가 기업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다. 즉, 자본조달을 효율적으로 하였는지의 여부, 과도한 차입금으로 인한 부도 발생 가능성은 없는지 등 재무적 위험도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자보상배율이 1이라는 것의 의미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영업이익)이 이자비용과 같다는 것으로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은 벌어들인 이익으로 이자도 못 갚는다는 의미이다. 어떤 기업이 아무리 수익성, 성장성이 좋다 하더라도 재무적 안정성이 낮다면 투자를 피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전략일 것이다.

질적 분석

기업 분석에 있어서 질적 분석 방법이란 개별 기업들이 갖는 질적인 특성, 즉 기업의 연혁, 경영자의 경영자질, 기술혁신 및 연구 개발력, 노사관계의 건전도, 사풍과 기업문화 등 계량화하기 힘든 정성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 기업들이 갖는 이러한 질적 특성을 분석하면, 기업의 수익성이나 성장 가능성 등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들은 수치로 나타낼 수 없어서 분석하는 사람마다 각기 다른 평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가 불가능하다. 다만, 평가자 나름대로의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여 분석 대상 기업에 공통적으로 적용하여 평가하는 것이 적합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